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색상] 색의 상징, 인상, 이미지

디자인 Design/컬러

by tamm 2023. 12. 16. 22:17

본문

 

 

톤에 대한 이야기를 하며 톤에서 느껴지는 이미지를 알아보았다. 이번 글에서는 색의 상징과 이미지에 대해 이야기하려 한다. 색의 상징이라는 말은 색을 통해 사람들이 공통적으로 느끼는 감정이나 인상, 분위기, 혹은 생각들을 말한다. 

 

그런 것이 가능한지 의문이 들 수 있다. 색상에 대한 인상은 개인의 경험이나 문화에 따라 달라질 수 있으므로. 하지만 우리는 같은 지구에 사는 인간이기에 통하는 가치들이 있다. 그 사실을 떠올리면 된다. 

 

모든 것에 두루 통하는 인상을 함께 알아보자는 말이다. 대신 여기에서 말한 인상이 100% 정답은 아니라는 것도 알아두어야 한다. 글로벌이라는 말이 식상하게 느껴지는 때이므로 더욱 마음에 새겨야 할 것이다. 우리가 긍정의 의미로 사용하는 색이 다른 문화에서는 부정의 의미가 될 수도 있으니 말이다. 

 

그렇다면 여기에서 말하는 두루 통하는 인상과 경험의 차이에 대해 예를 들어 보자. 

 

여기 빨강과 파랑이 있다. 빨강은 강렬한 색감과 주목성 때문에 주의나 틀림 등 부정한다는 의미로 많이 사용되고 파랑은 긍정의 의미로 많이 사용된다.

 

그렇다면 주식에서는 어떨까? 주식에서는 빨강은 주가가 오른다는 의미이므로 무척 좋은 색상으로 보일 수 있다. 나의 자산이 늘어나니까. 무척 단순하게 비교한 것이지만 이것처럼 보편적인 의미로 사용되는 색이 어떠한 경험이나 문화에서는 다르게 느껴질 수 있다는 것이다. 그만큼 색을 사용할 때는 무척 조심스럽게 접근해야 하는 것이다. 

 

 

 

참 어렵다. 잘 어울리는 색을 고르는 것도 무척 어려운 일인데 색을 선택하기 위해 이런 색의 인상과 문화나 경험에 따른 이미지까지 챙겨야 하니 말이다. 그래도 이러한 고민들을 알고 색을 선택해 디자인을 하다 보면, 더 좋은 색을 선택하는 눈이 길러질 것이다. 기본기가 중요하다는 말이다. 어떤 일이든 그렇지만 정공법이 가장 좋은 지름길이다. 

 

기본 개념을 이해했으니 이제 실제 색상에 대한 인상과 이미지를 알아볼 차례다. 

다음 글에서 구체적인 이야기를 해보자. 

 

 

'디자인 Design > 컬러' 카테고리의 다른 글

점잖은 Dark  (0) 2023.12.14
엄숙한 Dark Grayish  (0) 2023.12.13
중후한 Deep  (0) 2023.12.09
차분한 Dull  (1) 2023.12.08
도시적인 Grayish  (2) 2023.12.05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