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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자인] 디자인 방법론 #1. 전체 프로세스

디자인 Design/디자인

by tamm 2023. 4. 24. 18: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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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자인에 대한 개념과 함께 왜 디자인이 필요한 지에 대해 글을 쓰고 나니, 디자인을 하는 방법에 대해 다시 이야기하고 싶었다. 글에 들어가기 앞서 이 글은 개인적인 경험과 자료조사에 의한 글임을 밝히고 이전 글을 링크한다. 

 

[디자인 프로세스] 디자인을 하는 방법에 대하여: https://tammist.tistory.com/15

 

이런 사족을 다는 이유는 디자인 방법론이 무척 많이 존재하며 검증된 다양한 방법론이 있기 때문이다. 디자이너마다 혹은 회사마다 각자 자신들만의 방법을 만들어 프로젝트 진행에 사용하고 있다. 그래서 디자인 방법론은 회사나 디자이너, 프로젝트의 성격이나 클라이언트에 따라 다르게 적용된다.

 

이곳에 적은 디자인 방법론이 100% 맞는 방법이 아니라는 점을 기억하고 이렇게 진행하기도 하는구나 하고 가볍게 접근하기를 바란다.

그렇다면 디자인하는 과정을 체계화한 모델이란 의미의 디자인 방법론을 좀 더 자세히 알아보자.

다시 한 번 강조하지만 이 글은 수많은 방법론 중에 가장 기본이 되는 과정을 나름의 경험에 비추어 정리한 버전이다. 또한 UIUX 디자인을 기본으로 하고 있다는 점을 밝힌다. 하지만 가장 기본이 되는 과정이므로 다른 분야에도 적용이 가능하다. 

디자인을 하기 위해서는 크게 두가지 과정을 거친다. 기획과 개발.
아래 도표는 기획과 개발에서 진행하는 과정들이 어떤 것인지를 정리한 것이다. 

 

기획의 단계에서는 정보를 수집하고 분석하여 프로젝트가 가야 할 방향을 제시한다. 그렇게 방향성이 정해지면 개발 단계에서는 그 방향에 맞는 결과물을 만들기 위한 바탕을 공유한 후에 실제 작업에 들어간다. 

지금 나열한 과정이 가장 기본이 되는 과정이고 이후에 각각의 과정은 더 세분화되거나 반복되기도 한다. 그리고 각 과정들은 그 안에 또 다른 세부 과정을 가지기도 한다.

각 과정을 상세하게 살펴보기 전, 각 과정의 목적에 대해 간략하게 정리해보자. 

 

  1. 정보수집
    ▶ 목적: 프로젝트가 생기게 된 진짜 문제가 무엇인지 명확하게 정의하기 위함 
    ▶ 프로젝트의 기본 정보에서 부터 관련 정보 등 광범위한 정보들을 수집해야 함


  2. 분석
     목적: 수집된 정보를 분석하여 프로젝트 방향성의 근거로 삼기 
    ▶ 수집된 정보들을 분석하과 범주화하여 정보 안에 숨어있는 의미를 찾아야 함 

  3. 방향
     목적: 분석된 내용을 토대로 전체 프로젝트가 가야 할 방향을 결정 

  4. 컨셉
     목적: 방향성에 부합하는 구체적인 콘셉트를 결정하고 공유  
    ▶ 콘셉트는 방향성보다 더 구체적인 목표라고 할 수 있음 

  5. 자료조사
     목적: 콘셉트를 실체화하기 위한 자료들을 조사하여 실제로 구현될 결과물을 예상함 
    ▶ 자료 조사는 구체적이고 현실적이어야 함 

  6. 디자인
     목적: 콘셉트와 자료조사를 통해 실질적인 결과물을 만들어 냄 

 

 

각 단계에 대한 간단한 설명을 통해 전체 프로세스를 설명했다.

이제 단계별로 디테일하게 살펴보도록 하자. 

 

다음 글이 업데이트되면 링크를 첨부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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