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색의 상징, 인상, 이미지: Green 녹색

디자인 Design/컬러

by tamm 2021. 1. 3. 16:15

본문

지난 글에서 빨강, 주황, 노랑에 대한 색을 알아보았다. 
- 빨강: tammist.tistory.com/18
- 주황: tammist.tistory.com/19
- 노랑: tammist.tistory.com/20
 
앞서도 말했지만 여기에서의 색에 대한 상징과 인상, 이미지들은 그저 순색에 해당하는 색들의 일반적인 의견 들일뿐이다. 색이란 것은 명도와 채도에 따라 다양한 분위기를 낼 수 있는 것이기 때문에 이것이 색을 제한한다고 생각하지 않고 다양한 시도를 해야 할 것이다. 
그럼 이번에는 녹색에 대해 알아보자. 
 

Green 녹색 

녹색은 파랑과 노랑의 혼합색이다. 자연에서 가장 많이 볼 수 있는 색으로 사람의 눈에 피로도를 덜어주는 대표적인 색이다. 자연에서 많이 보는 피로도가 낮은 색상이기에 사람의 마음을 편안하게 하므로 자연주의를 표방하는 브랜드에 많이 사용되는 색상이다. 또한 편안한 느낌을 주므로 안전을 나타내는 때에도 자주 사용한다.
그리고 녹색은 차가운 색상의 대표인 파랑과 따뜻한 색상의 대표인 노랑이 혼합되어 이루어진 색이므로 따뜻하거나 차가운 온도를 나타내지는 않는다. 그럼 다양한 녹색의 이미지들을 알아보자. 
 

자연적인

녹색은 자연에서 가장 흔하게 볼 수 있는 색상이다. 그래서 자연을 떠올리게 하는 색상이다. 그래서 눈에 익숙하고 자극이 덜하다. 그래서 자연을 표현하는 관공서, 브랜드 등에서 녹색을 많이 사용한다. 우리가 녹색 하면 떠올리는 가장 보편적인 인상이다. 

출처: https://unsplash.com/

 

싱그러운

비가 그친 후, 나뭇잎에 맺힌 물방울이 주는 느낌을 기억한다면 녹색에서 싱그러운 느낌을 받을 수 있다. 싱그러운 이미지로 인해 녹색은 젊은 느낌을 준다. 그래서 젊고 어린 연령대를 타겟으로 하는 브랜드에 사용되기도 한다. 

출처: https://unsplash.com/

 

신선한

초록잎이 무성한 나무의 싱싱함을 통해 녹색은 자연의 신선한 느낌으로 사용하기도 한다. 이런 이미지로 인해 식품관련 브랜드에도 많이 사용되는 것이 녹색이다. 또한 녹색의 신선하면 덜 익은 과일에서 느껴지는 풋풋함도 느끼게 한다. 위에서 말했던 싱그러움과 일맥상통하는 점이 있다. 

출처: https://unsplash.com/

 

안전

편안한 느낌을 주기 때문에 안전을 나타낼 때 많이 사용된다. 병원이나 약국을 상징하는 의미로 녹색의 십자모양으로 표시하기도 한다. 또한 공사장에서도 안전에 관련된 표시를 녹색으로 한다. 안전모에 사용된 녹색 십자 모양이 대표적이다. 

 
이렇듯 녹색은 자연이 주는 편안함을 통해 긍정적인 이미지로 많이 사용되고 있다. 색상이 주는 이미지와 상징은 경험에서 오는 부분이 많으므로 여기에서는 다루지 않았지만 국민학교 시절을 다닌 사람들에게는 녹색의 칠판이 꽤 익숙하기 때문에 녹색을 보면서 수업시간의 지루함과 단조로움을 느끼기도 한다. 그래서 색을 다룰 때에 타깃층의 경험적인 부분에 대한 고려도 꽤 중요하게 작용한다. 
 
하지만 색의 이미지, 상징이라는 것은 객관적 지표이기보다는 주관적인 경향이 더 많기 때문에 심리적 특성도 잘 파악해야 한다. 일단은 여기에서는 색에 대한 대표적인 상징을 위주로만 이야기하도록 하겠다. 
 
그럼 다음 글로 색의 상징과 이미지에 대한 이야기를 이어가도록 하겠다.
다음 글에서도 만나게 되기를 바란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