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눈누] 상업용으로 사용 가능한 한글 무료 폰트 다운로드 사이트

디자인 Design/알아두면 좋은

by tamm 2020. 9. 17. 23:51

본문

정말 좋은 사이트는 함께 공유해야 한다고 생각하고 그런 사이트 중 하나가 [눈누]다.

예전에는 본인의 검색 역량에 따라 무료 폰트를 구할 수 있었지만 이제는 아니다. 이제는 [눈누] 사이트에 접속하면 된다. 이 사이트의 좋은 점은 무료로 다운로드할 수 있는 폰트들을 한 사이트 안에서 찾아볼 수 있다는 점이다.

 

이렇게 좋은 사이트는 소개를 꼭 해야 한다고 생각했다. 그래서 무료 폰트 관련 포스팅을 하려다가 [눈누]사이트만 따로 떼어 포스팅을 먼저 하기로 했다. 

 

눈누 접속하기

noonnu.cc/

 

상업적 이용 가능한 무료 한글 폰트 모음 사이트 눈누

상업적으로 이용할 수 있는 무료 한글 폰트를 모아 놓은 사이트 눈누

noonnu.cc

 

 

눈누 사이트 구조

눈누 사이트는 무료로 다운로드할 수 있는 폰트의 형태를 샘플 문장으로 탐색할 수 있게 리스트를 제공하고 있다. 리스트에서 폰트 타이틀을 클릭하면 폰트에 대한 상세 페이지로 진입하고, 상세페이지에서 폰트를 다운로드할 수 있는 링크를 제공한다. 

 

눈누 Main

먼저, 접속하면 제일 먼저 보이는 메인 페이지를 보면 심플하다. 무료로 받을 수 있는 폰트들이 리스팅 되어 있다. 무료로 받을 수 있는 폰트의 타이틀과 함께 샘플 문장이 보인다. 

 

① 메뉴 영역

    - 추천폰트: 눈누에서 추천하는 폰트

    - 모든폰트: 현재 무료로 받을 수 있는 모든 폰트 리스트를 볼 수 있는 페이지

    - 소개: 눈누에 대한 간략한 소개 페이지

    - 새소식: 무료로 받을 수 있던 폰트가 유료화되거나 다운로드할 수 있는 링크가 깨진 경우를 알리고 눈누의 소식을 알리는 게시판 

 

② 폰트를 테스트해볼 수 있는 영역 

    - 문구를 입력해보세요. 이 영역에 본인이 원하는 문구를 입력하면 하단 폰트 리스트의 샘플 문장이 본인이 쓴 문장으로 변한다. 각 폰트의 형태에 따라 텍스트의 이미지가 달라지는 것을 알 수 있다. 원하는 형태를 확인하며 폰트를 탐색할 수 있어 좋다. (아래 이미지 참고)

③ 무료 폰트 리스트

    - 폰트 타이틀: 타이틀을 클릭하면 폰트를 소개하는 상세 페이지로 링크된다. 상세페이지로 진입해야 폰트를 다운로드할 수 있는 링크가 제공된다. 

    - 폰트 제작: 폰트를 제작한 곳을 표기한다. 

    - 샘플 문장: 폰트의 형태를 예상할 수 있도록 긴 샘플 문장을 보여준다. 

Sub: 모든폰트 

① 폰트 사용 범위를 선택하여 볼 수 있도록 한다. 

    - 포장지: 판매하는 상품의 패키지로 사용이 가능한 폰트만을 보고 싶을 때 체크한다. 

    - 임베딩: 웹사이트 및 프로그램 서버 내 폰트 탑재 및 E-book제작이 가능한 폰트만 보고 싶을 때 체크한다. 

    - BI/CI: 회사명, 브랜드명, 상품명, 로고, 마크, 슬로건, 캐치프레이즈에 사용이 가능한 폰트만 보고 싶을 때 체크한다. 

    - OFL: Open Font License라는 말의 약자로 폰트를 자유롭게 수정할 수 있고, 재배포도 가능한 완전 공개된 라이선스를 가진 폰트만 보고 싶을 때 체크한다. 

 

② 폰트의 형태별로 선택하여 볼 수 있도록 한다. 

    - 고딕: 고딕 형태는 폰트의 선 끝에 삐침과 같은 꾸밈이 거의 없고 반듯하게 쓰인 폰트의 형태를 말한다. 

    - 명조: 인쇄물 본문에 많이 쓰이는 폰트로 폰트의 선 끝에 삐침이 있는 폰트의 형태이다. 

    - 손글씨: 손으로 쓴 것 같은 폰트의 형태이다. 

 

③ 폰트를 테스트해볼 수 있는 영역

    - 메인과 마찬가지로 문구를 입력해보세요. 이 영역에 본인이 원하는 문구를 입력하면 하단 폰트 리스트의 샘플 문장이 본인이 쓴 문장으로 변한다. 각 폰트의 형태에 따라 텍스트의 이미지가 달라지는 것을 알 수 있다. 원하는 형태를 확인하며 폰트를 탐색할 수 있어 좋다. 

 

④ 폰트 리스트 

    - 폰트 타이틀: 타이틀을 클릭하면 폰트를 소개하는 상세 페이지로 링크된다. 상세페이지로 진입해야 폰트를 다운로드할 수 있는 링크가 제공된다. 

    - 폰트 제작: 폰트를 제작한 곳을 표기한다. 

    - 샘플 문장: 폰트의 형태를 예상할 수 있도록 긴 샘플 문장을 보여준다. 

 

Sub 폰트 상세 페이지

폰트 타이틀을 클릭하면 진입할 수 있다. 본인이 클릭한 폰트에 대한 상세 정보가 있는 상세 페이지이다. 

 

폰트 타이틀을 제공한다. 

폰트 제작한 곳을 표기한다. 

폰트 조회수를 알려주어 폰트에 대한 관심도를 예상할 수 있다. 

④ 다운로드 버튼을 클릭하면 폰트를 다운로드할 수 있는 페이지로 연결된다. 폰트를 제공한 사이트로 연결된다. 

여기에 텍스트를 입력해 보세요.라고 쓰여있는 영역을 클릭하고 본인이 원하는 문장을 입력하면 본인이 입력한 문장으로 폰트의 형태를 확인할 수 있다. 이벤트나 상세페이지의 타이틀을 고려할 때 직접 타이틀을 넣어보며 테스트를 할 수 있어 폰트를 다운로드할지 말지를 결정하는데 도움을 준다. 

⑥ 웹폰트 소스를 제공한다. 복사하여 사용을 원하는 사이트에 붙여 넣으면 웹폰트로 사용이 가능하다. 

⑦ 폰트 라이선스를 제공한다.  

 

폰트 라이선스 내용

폰트의 라이선스 내용은 3가지로 구성되어 있다. 

① 폰트 라이선스에 대한 상세 사용 규정을 보여주고, 상세 사용 규정을 다운로드할 수 있는 링크도 제공한다. 

 폰트 사용 범위를 알려준다. 현재 폰트는 인쇄, 웹사이트, 영상, 포장지, 임베딩은 가능하지만 BI/CI와 OFL(Open Font License)은 허용하지 않고 있다.  

③ 위 표의 내용이 참고용이므로 해당 폰트 다운로드 사이트에서 확인하라는 안내사항 문구이다. 폰트를 다운로드할 때 꼭 해당 사이트에서 폰트의 라이선스를 확인하도록 해야 한다. 무척 중요한 부분이다. 

 

글을 마치며, 

눈누 사이트는 무료 폰트를 찾아 헤매는 사람들에게 도움을 주는 사이트이다. 이런 좋은 사이트들을 알고 있으면 도움이 많이 된다. 이벤트 페이지나 상세페이지를 디자인할 때, 좋은 폰트를 많이 알고 가지고 있다면 더 좋은 디자인을 할 수 있다. 

 

디자인은 소스를 많이 가지고 있으면 좋다. 폰트나 이미지, 그 외에도 아이콘 등 무료로 사용되는 퀄리티가 높은 소스들을 활용하면 노력을 줄여 퀄리티를 올릴 수 있다. 대신 이렇게 무료로 제공되는 소스들은 항상 라이선스를 꼭 확인해야 한다. 

 

라이선스를 확인해 소송 걸릴 일 없이 안전하게 디자인을 하도록 하자!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