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타이포그래피 메뉴를 시작하며

디자인 Design/타이포그래피

by tamm 2020. 9. 16. 22:01

본문

타이포그래피

Typography 

활자 서체의 배열을 말한다. 특히, 문자 또는 활판적 기호를 중심으로 한 2차원적 표현을 가리킨다. 활판으로 하는 인쇄술을 가리키는 용어이기도 하다. 오늘날에는 뜻이 바뀌어 사진까지도 첨가하여 구성적인 그래픽 디자인 전체를 가리키고 일반의 디자인과 동의어 같이 쓰이는 일도 있다. 즉, 편집 디자인 분야에서는 활자의 서체나 글자 배치 따위를 구성하고 표현하는 일을 가리키는 용어이다. 

출처: 미술대사전(용어편)

 

어렵게 되어 있지만 쉽게 말해 텍스트 정보를 활용한 디자인으로 볼 수 있다. 텍스트를 활용하여 이미지나 컬러 등과 함께, 또는 텍스트 자체만으로 되어 있는 디자인, 그리고 작업을 타이포그래피라고 한다. 

 

왜 타이포그래피인가?

처음 이 블로그를 시작하려고 마음먹었을 때 가장 먼저 떠오른 콘텐츠도 타이포그래피였다. 디자인은 타이포그래피가 전부다.라고 말을 해도 어색하지 않을 만큼 타이포그래피는 디자인에서 중요한 요소이다. 

 

그렇다면 타이포그래피 디자인을 할 때 제일 중요한 것이 무엇일까? 

바로 폰트, 한글로는 글꼴, 서체이다.

사전적 의미로는 글자의 모양, 글꼴을 의미하지만 흔하게 사용하기로는 폰트 파일을 자체를 폰트라고 한다. 그래서 흔히 사용하듯 나눔고딕 폰트 있어? 는 폰트 파일이 있냐는 말이 되지만, 나눔고딕 자체가 폰트인 것이다. 

 

풀어서 설명하니 어렵지만 어쨌든 우리에게 필요한 것은 글꼴, 서체, 바로 폰트이다. 

 

타이포그래피를 위해서는 이 폰트의 선택이 무척이나 중요하다. 어떤 폰트를 선택했느냐에 따라 글의 이미지가 완전히 달라진다. 그렇다면 폰트를 선택하기 위해 고려해야 하는 것에는 무엇이 있을까? 

 

폰트, 글꼴, 서체

폰트는 인터넷을 통해 다운로드할 수 있다. 네이버나 구글에 검색을 하면 수많은 폰트 관련 링크들이 쏟아져 나온다. 그렇다면 이렇게 검색을 통해 나오는 다양한 폰트들을 그냥 써도 될까? 인터넷에 올려놓았으니 그냥 쓰면 되는 거 아니야?라고 생각할 수 있다. 하지만 요즘은 저작권 관련하여 소송도 많은 편이라 폰트의 라이선스를 꼭 확인해서 사용해야 한다.

 

다양한 서비스들에서 무료로 배포하는 다양한 폰트들이 많이 있지만, 개인적인 사용에만 무료인 경우도 많아 상업적 사용도 무료인지, 웹상으로만 무료인지, 인쇄도 가능한지 등을 꼼꼼하게 확인하는 것이 좋다. 원하는 폰트가 있다면 반드시 그 폰트의 라이선스를 꼭 확인하라! 이건 거의 필수적으로 확인을 해야 하는 부분이다! 

 

상업적으로도 사용할 수 있는 무료 폰트들도 많다.

이 수많은 폰트들 중에 어떤 걸 선택해서 써야 할까? 

 

먼저, 한글에 사용할지 영문에 사용할지, 중문, 일문 등등 사용할 언어를 선택하자. 

서체는 각 언어마다 다른 종류의 서체들을 가지고 있다. 영문 서체와 한글 서체가 다르다. 물론 영문과 한글, 중국어, 일본어까지 다양한 언어를 지원하는 서체도 물론 존재한다. 하지만 거의 대부분은 하나의 언어만을 위해 만들어진 경우가 많다. 물론 영어까지 지원을 하는 경우도 요즘은 흔하지만 영문서체로 사용하기에는 디테일이 떨어지는 점들이 있어 영문은 영문 폰트를, 한글은 한글 폰트를 사용하는 것이 좋다. 

 

다음, 어떤 내용을 표현할 서체인지를 생각하고 선택하자.

서체는 글꼴이라는 말처럼 다양한 모양으로 텍스트를 표현한다. 어떤 서체는 손으로 쓴 것과 같고 어떤 서체는 붓글씨 같고 또 어떤 서체는 삐침이 있고, 다른 서체는 반듯하다. 다양한 글꼴을 보고 있으면 도대체 내가 어떤 글꼴을 사용해야 하는지 알 수 없어 길을 잃게 된다. 그럴 때, 어떤 정보를 위해 서체를 찾고 있는지를 생각하고 선택하면 된다.

 

긴 정보를 가진 본문에 사용해야 하는 서체라면 개성은 덜하지만 가독성이 높은 서체를 선택하면 된다. 쇼핑몰에 사용하는 이벤트 타이틀로 사용하고 싶다면 개성이 강한 서체를 선택하면 된다. 

 

가장 좋은 폰트를 고르고 싶다면 정보가 가진 정체성에 어울리는 폰트를 쓰면 되는 것이다. 물론 그걸 선택하는 일이 어렵기는 하다. 그래서 폰트의 모양을 분석하는 포스팅도 올릴 예정이다. 

 

지난번 글에도 얘기했지만, 디자인은 디자인되는 주체의 정체성을 알고 그 정체성을 가장 잘 표현할 수 있게 만들어 주는 과정이며 결과임을 늘 생각해야 한다. 

 

이제, 다음 단계로 넘어가기 전, 위에서 말한 검색 하면 쏟아지는 많은 링크들 중에서 무료 폰트를 다운로드할 수 있는 좋은 사이트 3개를 추천하려 한다. 이번 글에서는 간략하게 설명하고 다음 글부터 자세한 내용과 소소한 팁을 올릴 예정이다. 무료 폰트가 필요하신 분들은 아래 3가지 링크면 필요한 폰트를 찾을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모두 무료 폰트에 관한 링크들이지만 폰트마다 라이선스가 다르니 이 점은 확실히 확인하는 것이 좋다.

 

무료 폰트 다운로드 사이트들

제일 먼저 추천하고 싶은 사이트는 눈누이다. 

한글 폰트를 찾는다면, 눈누를 꼭 알고 있어야 한다. 무료로 다운로드가 가능한 다양한 폰트들을 한 곳에서 모아 다운로드할 수 있는 링크를 제공하는 아주 착한 서비스다! 이 사이트만 알고 있어도 폰트의 대부분은 해결이 된다. 다만, 폰트마다 라이선스가 조금씩 달라 라이선스를 잘 확인하고 사용해야 한다. 

noonnu.cc/

 

상업적 이용 가능한 무료 한글 폰트 모음 사이트 눈누

상업적으로 이용할 수 있는 무료 한글 폰트를 모아 놓은 사이트 눈누

noonnu.cc

 

 

다음은 역시 네이버 폰트이다. 

일단 가장 익숙하게 많이 사용되는 폰트이며, 모든 폰트가 상업적 이용이 가능하다. 또 계속 업데이트를 하고 있어 다양한 폰트들이 나오기를 기대하게 된다. 

hangeul.naver.com/2017/nanum 

 

[네이버 한글한글 아름답게 : 나눔글꼴]

한글의 아름다움, 나눔글꼴로 나눕니다.

hangeul.naver.com

그리고 마지막, 구글폰트이다. 

다양한 언어의 서체들을 만날 수 있다. 그래서 한글은 비중이 적은 편이다. 그래서 영문이나 다른 언어의 서체를 찾을 때 유용하고 혹시 하나의 폰트로 다양한 언어를 대응하고 싶다면 구글폰트를 추천한다. 폰트마다 다르게 적용된 라이선스를 꼭 체크해야 한다. 

fonts.google.com/

 

Google Fonts

Making the web more beautiful, fast, and open through great typography

fonts.google.com


이 정도면 다양한 폰트들을 찾을 수 있는 준비가 된 것이다. 하지만 이 사이트들을 사용할 때 알아두면 좋은 팁들이 있어 관련 글은 따로 포스팅을 할 예정이다. 좋은 서비스를 더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상세하게 글을 쓸 예정이다. 

 

그리고 각 폰트를 분석하는 글도 따로 포스팅하려 한다. 다양한 글꼴들 만큼, 다양한 이야기들이 가득할 것이라 생각한다. 초반에 디자이너로 일 할 때 내가 제일 좋아했던 분야는 타이포그래피였다. 영화 온라인 마케팅 디자인을 했었는데 영화와 어울리는 폰트를 찾아서 홈페이지를 디자인할 때면 뿌듯했던 기억이 난다. 

 

갑자기 라떼는 말이야가 나왔네. 아무튼 이 글에서와 같은 기초적인 이야기 외에 타이포그래피에 관심이 있다면 타이포그래피 책을 추천한다. 굉장히 많은 타이포그래피 책이 있지만 거의 모든 책들은 영어를 기준으로 되어 있어 한글 타이포그래피에 대한 책은 찾기 어렵다. 그중에서 스테디셀러인 책인 [타이포그래피 천일야화]이다. 

 

2004년 거의 유일하게 있던 한글 관련 타이포그래피 책이며 지금 읽는다고 해도 좋을 책이다. 이 책 말고도 타이포그래피 관련한 책들에 대한 내용도 포스팅을 할 예정이다. 타이포그래피 관련해서는 정말 많은 콘텐츠들이 있다. 다만 정리하기에 시간이 걸릴 것으로 예상될 뿐이다. 

 

www.kyobobook.co.kr/product/detailViewKor.laf?mallGb=KOR&ejkGb=KOR&linkClass=&barcode=9788970595115

 

타이포그래피 천일야화 - 교보문고

『타이포그래피 천일야화』는 2004년 상명대학교 시각 디자인 전공 원유홍 현 명예교수와 서승연 교수가 쓴 책이다. 2012년에는 현역 디자이너이자 같은 학교 겸임교수인 송명민도 참여하여 대폭

www.kyobobook.co.kr

 

다양한 콘텐츠가 많지만 일단 다음 포스팅은 각 무료 폰트 사이트들을 사용하는 상세한 방법과 팁들이 될 것이다. 

이 글이 도움이 되었다면 다음 글도 도움이 되도록! 열심히 준비해서 다음 글로 만나기를!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